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남자 60대이상 발병률 높은 뇌경색과 뇌졸중

건강 정보 (Health Information)

by 건강 수첩 2023. 9. 4. 10:50

본문

728x90
반응형

뇌혈관 및 심장질환은 암과 함께 우리나라 국민의 주요 사망원인 1, 2,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뇌혈관질환은 보통 뇌출혈을 생각하기 쉽지만, 뇌경색의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여 최근에는 뇌경색이 8:2의 비율로 더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노년층에서 빈번히 발생하는데 어떤 보고에서는 최근 중장년층에서도 빈도가 증가되고 있고, 여성보다 남성의 증가 폭이 큰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뇌세포는 우리 몸의 다른 조직과 달리, 혈류 부족에 매우 취약합니다. 그 대문에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막힌 시점부터 분당 200만 개의 뇌세포가 죽어나가기 시작합니다. 이를 뇌경색이라 부릅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져서 발생하는 뇌출혈로 크게 분류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전에 의하여 손상된 뇌부위의 신경학적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때에 따라서 비슷한 증상을 미리 경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 전조증상이라기보다는 뇌졸중이 이미 발생한 것이며, 연이어 재발할 위험이 많습니다.

뇌경색의 원인?

뇌경색의 원인으로는 조절이 불가능한 원인과 조절이 가능한 원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조절이 불가능한 원인으로는 나이, 인종, 유전적 요인 등이 있고, 조절이 가능한 원인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부정맥 등의 심장질환, 비만, 고지혈증, 흡연, 과음, 비만, 운동 부족, 수면 무호흡증, 경동맥 협착 등이 있습니다. 조절이 가능한 요소는 평소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증상 및 합병증 종류

뇌경색의 증상은 뇌혈관의 폐색 또는 터짐에 의하여 손상된 뇌에 해당 기능의 상실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편마비, 구음장애, 어지럼증, 언어장애, 기억력 및 인지 기능 장애, 두통, 복시, 삼킴 장애, 감각 이상 등이 갑자기 나타나게 됩니다.

 

뇌졸중 후유증으로 인한 거동의 장애, 보행 장애 및 어지럼증 등과 혈관 병의 후유증으로 인하여 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폐렴, 하지혈관협착 및 폐색, 낙상, 골절, 욕창, 폐혈증 등 다양한 합병증이 나타나게 되며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주요 사망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뇌경색, 뇌졸중 3시간 골든타임

뇌경색이 발생하면 증상 발생 후 치료를 얼마나 빨리 시작할수 있는지가 예후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뇌졸중의 증상이 처음 나타난 후 3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폐색된 혈관이 재개통을 목표로 한 혈전용해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3시간 이후 혈전용해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뇌출혈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해당 치료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발병 나이 높아지는 뇌경색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뇌경색에 최근 5년 동안 조사한 결과 2010년 진료환자는 41만9천명. 여성의 증가폭은 3.7%, 남성은 한 해 평균 4.5%.. 반면 40대 이하에서는 뇌경색 환자 발생이 계속 감소했고 70대가 증가 폭이 컸습니다. 젊은 층이 예전보다 줄어든 것도 원인이지만 중년 이하층에서 뇌경색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예방 및 관리에 신경을 쓰게 된 것도 환자 감소에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70대 이상 혈관관리가 시급합니다.

뇌경색 뇌졸중 예방 방법
  1. 흡연자가 일반인보다 뇌경색 위험이 2배 이상 높으므로 금연을 추천드립니다.
  2. 채소와 생선 위주의 건강한 식습관을 통한 혈관 건강 관리가 시급합니다.
  3. 뇌혈관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조기 발견 및 관리
  4. 수면 무호흡증 관리
  5. 규칙적인 혈압 측정과 혈압관리
  6. 일주일에 4번, 하루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뇌경색 좋아진 사례 ↓ ↓ ↓ ↓ ↓ ↓ 

 

뇌경색이 좋아진 사례
이즈미오 수소수, 슈퍼루테인 문의 O1O 8426 7478

제 지인의 지인의 사례인데, 나이는 50대 남성분이시고, 운전업을 하시고 계십니다. 갑자기 뇌경색이 오셔서 병원입원을 한 달 넘게 계셨는데 혈관 3개 중 2개는 뚫었으니 1개를 못 뚫어서 저희 제품을 드시기로 하셨습니다. 원래 증상은 기억력이 많이 떨어지고, 발음이 어눌하셨는데 이즈미오 수소수와 슈퍼루테인 제품을 한 달 정도 꾸준하게 섭취를 하니 아는 지인분이 어눌한 말투도 좀 돌아왔고 입냄새까지 없어졌다고 합니다. 지금도 제품으로 꾸준히 관리 중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hb93/products/8895759297

 

수소워터 기능수소수 이즈미오 : 세포밥다이어리

[세포밥다이어리]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함께합니다^^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