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통풍 증상 및 치료법

건강 정보 (Health Information)

by 맨 이즈 굿 2023. 1. 19. 18:00

본문

728x90
반응형

 


젊은 분들에게도 자주 나타나고 또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 바로 통풍입니다. 통풍을 겪고 있는 분들만 이 고통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는데, 단지 건강 관리를 안해서 나타나는 것인지 아니면 선천적인 질환이 있는 건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증상

통풍이란?

과하게 축적된 혈중 요산에 의해 형성된 결정이 관절에 침착해 통증과 부종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즉, 연골과 힘줄 주변 조직에 쌓이는 질환인데, 염증을 유발하면서 관절 변형 및 기능을 상실하도록 만들어냅니다. 그렇다보니 바람이 살짝만 스쳐도 고통을 느끼는 게 바로 통풍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급성 통풍으로 끝날 수도 있겠지만 주기적인 통풍 신호가 온다면 관절염과 유사한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통풍 증상

통풍 초기 증상

먼저, 통풍 초기 증상으로는 극심한 고통과 눈으로 보이는 변화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내 몸의 모든 관절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갑자기 관절 부위가 빨게지면서 손 댈수 없을 정도로 아파오는데, 흔히 발가락, 손목, 무릎, 발목 등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정말 소스라치게 놀랄 정도로 아파오는데 실제로 통증이 심하여 걷기도 힘들어지고 심한 분들은 몸살이 난 것처럼 발열과 오한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풍 증상

통풍의 원인

그렇다면 통풍이 오는 원인이 과연 무엇이며 어떠한 잘못된 행동 때문에 이러한 질환이 찾아왔을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퓨린의 양 증가

통풍은 지나치게 높아진 혈액 내에 보면 요산이 있는데 이 수치가 높아질 경우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퓨린이라는 물질이 소화되는 과정 속에서 만들어지는 마지막 산물로 몸 속에 퓨린이 증가할수록 요산 수치 역시 높아지게 됩니다. 퓨린은 보통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에 몸 속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을수록 요산 농도가 높아지며 그로 인해 통풍에 걸리게 되는겁니다.

 

 

2. 요산 배출 감소

또 하나의 원인으로는 요산이 배출되는 양이 줄어들었을 경우인데, 이 요산은 신장에서 없어지면서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데 이 기능이 망가지게 되면 배출도 감소되고 몸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되면서 신체를 산성으로 만들고 그로 인해 배출량을 더 감소시키게 되므로 악순환이 되어집니다. 어떠한 경우냐에 따라 두 가지 다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과잉 생산과 배출 감소 모두 관리하는 것이 탁월합니다.

 

 

 

 

 

 

통풍 증상

 

통풍 초기 증상 발생시

 

1. 식습관 개선

 

통풍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제일 먼저 식습관을 개선해 주셔야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퓨린이 많이 있는 음식은 제한 해 줘야하는데 간, 곱창과 같은 내장류의 음식, 고등어, 꽁치 같은 등푸른 생선, 건멸치와 새우와 랍스터, 꽃게 등의 갑각류, 맥주를 포함한 알코올 음료 모두입니다. 뿐만아니라 고기로 육수를 낸 국물과 지방이 많거나 과당이 높은 음식도 멀리하시기 바라고 채소와 과일, 처지방 유제품을 자주 챙겨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도 배출이 잘 되어지기 위해서는 수분도 많이 충족시켜줘야하겠죠?

 

 

 

2. 체중 조절

 

통풍이 체형에 따라 걸린다 안걸린다라기 보다는 살이 찌게 되면서 관절에 더 큰 무리가 가기 때문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거죠. 체중이 증가할수록 인슐린 저항성이 심해지는데 그로 인해 요산 배출이 되는 것을 제지 하기 때문에 통풍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정상 체중을 유지해 주셔야합니다.

 

 

 

3. 영양제 섭취

 

위와 같이 몸매 관리가 가능하신 분들은 급격한 다이어트가 아닌 조금씩 장기로 바라봤을 때 식단 관리나 운동 등 가능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정말 혼자 있거나 밖에 나가지 않는 이상은 회식이나 모임, 약속, 각 종 경조사 등 식사를 해야하는 경우가 자주 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 확인하시기 추천바랍니다.

 

 

 

 

실제로 3년 정도 통풍에 시달리신 분이 계셨는데 통풍 첫 날 6시간 동안 오는 극심한 고통으로 인해 잠을 한숨도 못자고 병원으로 간 후 통풍 진단을 받고 약을 받아왔었습니다. 통풍약을 안먹으면 매 달 2회에서 3회 정도 가끔 통증 신호가 온다고 하더라구요. 그 때 바로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통증이 정말 심하기 때문에 약을 항상 복용하며 지내왔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이걸 만나 먹게 되면서 통풍 약을 안먹어봤는데에도 불구하고 과한 통증이 한 번도 오지 않고 있고 자이로릭, 콜킨 통풍약을 한 번도 복용하지 않고 있답니다.

 

확실히 통풍에도 도움이 많이 되고 맥주에 퓨린이라는 통풍 원인 성분이 일반술과 음식의 몇십배가 함유 되어있는게 맥주이고 그렇기 떄문에 마시지 말라고 해서 통풍 생긴 이후로 맥주는 끊었다 생각했는데 요새는 가끔 맥주도 마시고 있습니다.

 

 

정말 효과 있습니다.

 

위의 글이 궁금하다면?

아래 사진을 클릭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